프로젝트 관리
[Project Management]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
깅밍딩
2024. 7. 17. 18:37
<Summary>
프로젝트 관리의 개념과 다양한 요소들을 정리
프로젝트 관리란?
-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조직적 접근 방식
- 조직적인 전반의 활동으로 다분야의 지식 요구
- 일반 경영 지식
- 응용 분야 기식
이해관계자의 구조
- 이해관계자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영향을 받는 사람을 뜻함
- 프로젝트 관리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, 이해관계자 분석이 중요함
- 이해관계자의 종류
- 고객
- 수행 조직 및 외부 업체
- 투자자 및 조달자
- 비즈니스 파트너
프로젝트 관리의 프로세스 및 상호관계
프로젝트 관리의 핵심 프로세스
- 초기화 프로세스 (initiating)
- 프로젝트 제안서가 수행해도 된다는 승인절차 단계
- 계획 프로세스 (planning)
- 가장 중요한 단계로 유연한 피드백이 필요한 단계
- 전반적으로 나와있는 일괄표 작성
- 계획에 매몰되어 통제 및 변형을 못하면 안됨
- 수행 프로세스 (executing)
- 실제 프로젝트를 계획에 맞춰 수행하는 단계
- 통제 프로세스 (control)
- 잠재된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프로젝트 성과를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식별하는 단계
- 종료 프로세스 (closing)
-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종결시키는 단계
- 계획, 수행, 통제는 순환적 프로세스 단계임
- 유연한 프로젝트 수행이 필요함
- 초기 계획 변경에 두려움을 가지면 안됨
PDCA cycle
- 조직 및 업무 수행 체계이 지속적 개선을 위한 사이클 모형
- 순환구조의 관리 사이클 기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목표로 함
- 계획 (plan)
-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
- 실행 (do)
- 수립한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
- 점검 (check)
- 계획 실행 중 이상이 감지되었을 때에 해결책을 강구하는 단계
- 조치 (action)
- 대안을 실행하여 시스템을 개선해나가는 단계
- 마지막 조치 사항을 다음 프로젝트의 계획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로 일종의 나선형 구조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