가치를 높이는 모든 것,

[Project Management]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 본문

프로젝트 관리

[Project Management]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

깅밍딩 2024. 7. 17. 18:37

<Summary>

프로젝트 관리의 개념과 다양한 요소들을 정리


프로젝트 관리란?

  •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조직적 접근 방식
  • 조직적인 전반의 활동으로 다분야의 지식 요구
    • 일반 경영 지식
    • 응용 분야 기식

이해관계자의 구조

  • 이해관계자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영향을 받는 사람을 뜻함
  • 프로젝트 관리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, 이해관계자 분석이 중요함
  • 이해관계자의 종류
    1. 고객
    2. 수행 조직 및 외부 업체
    3. 투자자 및 조달자
    4. 비즈니스 파트너

프로젝트 관리의 프로세스 및 상호관계

프로젝트 관리의 핵심 프로세스

  1. 초기화 프로세스 (initiating)
    • 프로젝트 제안서가 수행해도 된다는 승인절차 단계
  2. 계획 프로세스 (planning)
    • 가장 중요한 단계로 유연한 피드백이 필요한 단계
    • 전반적으로 나와있는 일괄표 작성
    • 계획에 매몰되어 통제 및 변형을 못하면 안됨
  3. 수행 프로세스 (executing)
    • 실제 프로젝트를 계획에 맞춰 수행하는 단계
  4. 통제 프로세스 (control)
    • 잠재된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프로젝트 성과를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식별하는 단계
  5. 종료 프로세스 (closing)
    •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종결시키는 단계
  • 계획, 수행, 통제는 순환적 프로세스 단계임
  • 유연한 프로젝트 수행이 필요함
  • 초기 계획 변경에 두려움을 가지면 안됨

PDCA cycle

  • 조직 및 업무 수행 체계이 지속적 개선을 위한 사이클 모형
  • 순환구조의 관리 사이클 기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목표로 함
  1. 계획 (plan)
    •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
  2. 실행 (do)
    • 수립한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
  3. 점검 (check)
    • 계획 실행 중 이상이 감지되었을 때에 해결책을 강구하는 단계
  4. 조치 (action)
    • 대안을 실행하여 시스템을 개선해나가는 단계
  • 마지막 조치 사항을 다음 프로젝트의 계획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로 일종의 나선형 구조임

'프로젝트 관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Project Management] 프로젝트의 개념  (0) 2024.07.12